Web Analytics
HUG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해지 및 보험료 환급 신청 방법
본문 바로가기

HUG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해지 및 보험료 환급 신청 방법

heynabba 2024. 3. 20.

 

작년에 이사를 한 뒤에  몇개월이나 지나서 최근에 HUG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내온 카톡 메시지를 확인하게게 됐습니다.

 

내용인 즉슨 대충 '당신이 가입한 전세보증보험이 만료 6개월 정도 남았으니, 아직 보증금 돌려받지 못한 상황이면 이런 저런 적절한 사전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는 안내메세지 였던거죠.

 

 

 

 

 

저는 바로 HUG 고객센터에 문의 전화를 걸어 이미 이사를 완료한 상황 설명을 했더니, HUG 고객센터에서 놀라운 답변을 해줬습니다.

 

그것은 바로 전세계약기간 만료전에 집주인에게 전세보증금을 다 돌려받고 이사를 완료한 케이스는 HUG에 보험 해지 절차를 통해 신청을 하면 남은 기간의 잔여 보험료를 환급해 준다는 얘기였죠.

 

자 지금부터 제가 직접 진행했던 HUG 전세보증 보험 해지 및 환급 절차를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UG 전세보증보험 해지 및 보증료 환급 방법

 

해지 및 환급신청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업무 처리도 상당히 빠른편이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 신청 후 환급금을 통장에 받기까지 약 2~3일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준비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 전세금 이체내역 (보낸사람, 받는사람, 금액, 날짜)
  • 주민등록등본 (주소지 변경 사항 포함)
  • 공인인증서 (HUG 로그인 시 필요)

 

1.  홈페이지 접속 

보험 해지를 위해 일단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인터넷 보증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인터넷보증 홈페이지

 

 

2. 로그인

아래쪽에 보이는 위치에 개인으로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이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3. 보증해지 /변경 클릭

로그인을 하신 후, 우측에 보이는 메뉴중에 '보증해지/변경'을 선택 하세요.

 

 

 

 

4. 보증보험 선택

본인의 보증보험에 명시된 기간을 확인하시고 발급일자 시작점을 조정하여 조회합니다.

 

대충 내 가입일자보다 조금 빠른 날짜로 잡으면 검색이 됩니다.

 

그렇게 검색되어 나온 보증보험을 '더블클릭' 합니다.

 

 

 

 

5. 신청구분 변경

화면 상단에 보이는 '신청구분' 에서 [보증해지]를 선택합니다.

 

 

 

6. 보증해지 내용 작성

보이는 화면중에 보증 해지에 대한 내용만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이미 작성돼 있는 보증내역 등은 건드릴 필요 없음)

 

※ 중요사항※

환급금 산정기준은 두가지로 적용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실제 계약종료일  or  보험 해지 신청일)

세부증빙 없이 그냥 단순히 신분증만 첨부하여 신청하면 '보험 해지 신청일' 기준으로 정해지는 것 같구요.

해지 내용에 좀 더 상세히 명시하게 되면 '실제 계약 종료일' 기준으로 적용을 받을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첨부 이미지에 간단히 작성 예시를 적어놨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다 작성한 후에 준비된 서류(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이체내역 등)를 '파일추가' 하시고 하단의 '변경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7. 신청내역 확인

변경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을 완료 하고 나면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좌측의 메뉴에서 '신청내역조회'를 선택하시면 '신청완료'로 바뀌어진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처리 완료 및 환급 통보

보증보험 해지 신청하고 2일후에 바로 환급 통보 문자를 받았습니다.

 

명확하게 '전세계약 종료일'을 기준으로 환급금 산정이 되어 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대략 보험료 45만원중에 환급금으로 25만원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 다들 잊지말고 보증료 환급신청 꼭 하시기 바랍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 계신 분들에게 이 글이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